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워크&라이프/목표관리

[목표관리] 2015년 목표리뷰! 한 해를 돌아보며!


2015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목표를 리뷰해보았습니다.
매년 목표를 수립하고 리뷰하는 것이 올해로 5년 째가 되었습니다.
해를 거듭할 수록  목표도 많아지고, 달성하는 것들도 많아지는 것 같네요.
올해부터는 그 해에 집중해야하는 목표를 ‘중점목표’, 인생에서 항상 노력해야하는 부분은 ‘항시목표’로 구분하여 목표수립을 하였습니다.(관련글 : [목표관리]GD의 2015년 목표수립하기!!)



매년 마지막 주에 따로 시간을 내어 한 해를 리뷰하는 ‘나만의 시간’을 만드는데, 올해는 12월 28일에 둘째가 태어나면서 그 전까지 시간을 낼 수가 없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틈틈이 2015년 목표를 보면서 머리속으로 리뷰를 해오다가 오늘 여유가 조금 생겨 병원 앞 카페에서 한 해를 리뷰해보았습니다.



올해는 새로운 조직에 합류하여 온전히 1년을 보내는 첫 해여서 일에 좀더 집중해야하는 시기였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파트장이 퇴사하면서 파트장 역할을 맡게 되어 연초에 세웠던 목표 중 업무관련된 부분을 그대로 반영하여 실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는 큰 성장을 했던 한 해였습니다. 특히 업무적으로 가시적인 성과들이 있었고,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었으며 가정적으로도 안정을 찾았습니다. 말 그대로 Work & Life의 Ballance가 잘 맞았습니다.
올 한해 정말 수고했네요.
저에게 큰 선물을 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목표수립과 주기적인 리뷰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반면, 목표 중 얼마나 달성했는가?(바꿔 말하면 실패한 목표는 얼마나 되는가?)에는 의미를 두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목표수립을 하지 않았던 시간들에 비하면 목표수립을 한 이후에 훨씬 더 큰 성장을 했다는 걸 스스로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 목표수립 및 리뷰를 해보지 않았다면 작게나마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