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업무계획을 수립해보자!!
2015년 업무계획을 수립했습니다. 1년간 맡은 업무를 분류하고 각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하위업무(최소한으로 분류)를 나눕니다. 업무관리가 숙달되기 전에는 최대한 세부적으로 최소한의 행동단위까지 쪼개는게 좋지만, 몇 년째 동일한 직무를 맡고 있다보니 최소한의 일정관리가 필요한 수준으로 하위업무 분류를 진행합니다.
업무의 중요도와 목표를 수립하고 경영계획 상에 배정된 예산 내에서 활용이 가능한지 파악하기 위해 예산을 대략적으로 수립합니다. 가장 중요한 단계로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시기를 월단위로 계획합니다. 그리고 각 업무별로 시행할 때 고려해야하는 요소에 대해서 비고에 적어놓습니다. 마지막으로 월별로 시행되는 업무량을 체크하여 쏠림현상이 있는지 파악하면서 업무간 일정을 조정합니다. 제 경우는 교육업무를 하고 있으므로 교육과정이 되도록 쏠리지 않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이번에 작성한 것은 1년간 진행해야할 여러가지 프로젝트의 대략적인 계획과 프로젝트간의 조정을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자세하지가 않으므로, 중요한 프로젝트의 경우 세부적인 WBS를 작성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안이 완성되면 팀장님과 업무계획서의 내용을 공유하며 팀장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보완합니다. 최종자료가 완성되면 책상 앞에 부착하여 주기적으로 확인을 함으로써, 이전보다 좀 더 이른 시기에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도움이 됩니다.
2014년 6월에 새로운 회사에 이직하여 작성했던 업무계획서(좌) 입니다. 입사한 후 1개월도 안되는 시점에 작성하다보니 실제 실행된 업무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업무가 계획된데로 진행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