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HRD

HRD 의 가치

HRD의 가치는 무엇일까?

조직원들이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도록 그들의 스킬과 역량개발을 지원하는 것이다.

쉽지 않은 일이다.

HRD를 시작한 초기엔 완전학습을 꿈꾸곤한다.

그래서 교육프로그램의 잘 된 점보다는 안 된점에 주목한다.

 

교육학에서는 80% 이상의 학습자가 80% 이상의 지식을 이해하는 것을 완전학습이라고 한다.

10여년간 HRD 업무를 하면서 완전학습에 대해 개인적으로 개념정의를 내리게 되었다.

단 1명의 학습자라도 해당 프로그램 수강을 통해 인생이나 업무의 터닝포인트를 만나거나,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스킬이나 툴에 대해 익히고, 실제 업무에 적용을 한다면 그것이 곧 완전학습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조직에 들어와서 조직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공하고 싶었다.

조금은 급한감이 없지 않았지만, 회사의 요구를 받아들여 9월부터 11월까지 마케터들을 위한 Oneday 프로그램을 기획해 진행하고 있다. 이런 유형의 프로그램이 없다보니 빠르게 마감이 되었다. 9월, 10월 두 번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반응평가 결과는 기대보다 저조해서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앞으로 좀 더 회사의 비즈니스 및 직무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기획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러던 중 오늘 내일이 가치있고 의미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끼는 피드백을 받았다.

지난 10월에 실시한 교육프로그램 후, 참가했던 한 팀장이 교육자료를 요청해왔다. 현재 팀에 요구되어 있는 업무영역을 위한 역량개발에 꼭 필요한 내용이라며, 팀원들에게 교육내용을 공유하고 싶다고 했다. 조직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마음에 자료를 찾아서 전달드렸다.

 

그리고 오늘 빼빼로데이에 다른 층에 근무하는 내 자리까지 오셔서 빼빼로를 주고 가셨다. 생각하기에 따라서 소소한 것이지만, 그 분의 마음이 온전히 전달되었다.

"그냥 넘어갈 수도 있음에도 감사함을 일부러 표현해주신 팀장님 감사합니다. 덕분에 큰 힘이 되고, 지난 5개월 간 이 조직에서 노력하고 있는 것이 헛되지 않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확신을 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