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의 경영노트
"직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 '소셜미디어'"이다.
최근 기업들의 SNS(소셜네트워킹시스템)를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데
자칫 잘못하면 득보다 실이 많아질 수 있다.
이 보고서는 소셜미디어를 기업에서 활용할 경우의 성공요인을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1. 경영 리더의 주도적 참여
- 최근 두산그룹 박용만 회장의 트위터 활용에 따른 파급 효과를 볼 때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이라고 보여지니다.
2. 회사 특성에 적합한 유형 선택
- 소셜미디어의 종류는 크게 인트라넷 활용, 블로깅, 트위터 등이 있는데 회사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 회사를 구성하고 있는 조직원들의 특성에 따라서 적절한 유형을 선택해야 한다고 한다.
3. 정보의 신뢰성 제고
- 기업에서 활용하는만큼 신뢰성이 떨어지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정보를 신속하게 올리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4. 사이버 보안의 안정성 확보
5. 직원의 자발적 참여
- 소셜미디어는 매우 좋은 소통의 Tool이지만 조직원의 자발적 참여를 끌어낸다는 것이 쉽지 않다. 조직원의 입장에서는 개인의 사적인 공간을 침해 받는 다는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조직원들을 참여시킬 수 있는 다양한 동기부여 방법이 필요하다.
-본 자료의 저작원은 삼성경제연구소에 있습니다.-
"직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 '소셜미디어'"이다.
최근 기업들의 SNS(소셜네트워킹시스템)를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데
자칫 잘못하면 득보다 실이 많아질 수 있다.
이 보고서는 소셜미디어를 기업에서 활용할 경우의 성공요인을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1. 경영 리더의 주도적 참여
- 최근 두산그룹 박용만 회장의 트위터 활용에 따른 파급 효과를 볼 때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이라고 보여지니다.
2. 회사 특성에 적합한 유형 선택
- 소셜미디어의 종류는 크게 인트라넷 활용, 블로깅, 트위터 등이 있는데 회사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 회사를 구성하고 있는 조직원들의 특성에 따라서 적절한 유형을 선택해야 한다고 한다.
3. 정보의 신뢰성 제고
- 기업에서 활용하는만큼 신뢰성이 떨어지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정보를 신속하게 올리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4. 사이버 보안의 안정성 확보
5. 직원의 자발적 참여
- 소셜미디어는 매우 좋은 소통의 Tool이지만 조직원의 자발적 참여를 끌어낸다는 것이 쉽지 않다. 조직원의 입장에서는 개인의 사적인 공간을 침해 받는 다는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조직원들을 참여시킬 수 있는 다양한 동기부여 방법이 필요하다.
-본 자료의 저작원은 삼성경제연구소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