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리/강의후기

[강의후기]하이트진로그룹 스마트워크과정

Peter.B 2012. 4. 25. 13:48

과정명 : 디지털스마트워크과정

대   상 : 하이트진로그룹 중견사원 70명(1Class 35명)

일   시 : 2012년 4월19일 / 24일 / 10시~18시(7h)

장   소 : 현대인재개발원



1차 학습현장


2차 학습현장



하이트진로그룹의 중견사원과정에 디지털디바이스를 이용한 스마트워크방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웅진그룹 내에서 진행하는 16시간짜리 '디지털스마트워크'과정을 7시간으로 요약하여 진행을 하였습니다.

이번 과정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을 썼던 부분은, 영업직과 사무직이 섞여있는 점과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을 동시에 설명을 해야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좀 더 정확한 교육방향 설정을 위해서 사전에 설문을 실시했습니다.



사전설문 결과를 보고 놀란점은 아이폰보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가 많다는 점이었습니다.

다행히 최근에 갤럭시노트를 구매한터라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해서 화면캡처를 새로 하여 강의안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좀더 원활한 교육진행을 위해서 첫 시간 종료 후에 아이폰 사용자를 한 개팀으로 이동시켜 각 사용자별로 서로 도우며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학습자들의 스마트폰 사용수준을 확인하기 위해서 주 활용용도에 대한 질문을 하였습니다. 

예상대로 메시징 서비스 외에는 50%를 넘어가는 경우가 없었습니다.



또한 영업직 직원들을 감안하여 '연락처관리'를 첫 시간에 진행하였고, 메일관리는 최대한 축약하여 스마트폰에서 메일을 확인하고 보낼 수 있는 수준으로 조정하여 진행을 하였습니다.



스마트워크를 위한 첫 걸음은 출퇴근 시간이나 대기 시간같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것인데

현재 학습자들은 자투리 시간을 비교적 잘 활용하고 있지 못했습니다.

학습자들의 자투리 시간 활용하여 스마트워크를 실현 할 수 있도록

자투리 시간에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할 수 있는 업무관리 Tool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학습시간 중에 계속해서 그 의미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습니다.



웅진그룹의 사내과정으로 2010년 11월에 시작하여 2011년 말에 EXR의 전직원을 대상으로 교육한 후 첫 번째로 실시하는 외부기업 교육이라서 긴장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이트진로라는 주류업체라는 점에서 직원들이 보수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열심히 참여를 하지 않으면 어쩌나라는 걱정도 많이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준비를 하여 진행된 과정입니다.

제 예상과 달리 하이트진로의 중견사원들은 무척이나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하였고 쉬는시간마다 질문을 하는 열정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저는 웅진그룹에서 진행되는 컨텐츠들이 외부기업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과 강사로서 외부기업에서도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강의장의 온도가 너무 높아 땀을 뻘뻘 흘리면서도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하이트진로그룹의 중견사원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Contact

강의 의뢰 및 컨설팅 의뢰를 원하시는 분은 메일로 문의주시면 카톡보다 빠른 피드백 드리겠습니다.

growingdesigne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