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리/강의후기

[강의후기] 순수한 베트남 청년들과의 만남

Peter.B 2012. 9. 4. 22:11




[강의정보]

주제 : 신입사원을 하이퍼모러로 만들어주는 스마트워크

일시 : 2012년 8월31일 9시30분~12시

대상 : 롯데그룹 베트남 핵심인재

장소 : 롯데정보통신 강의장


롯데그룹의 베트남 핵심인재들을 대상으로 스마트워크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2.5시간이면 비교적 짧은 교육이기에 큰 부담이 되지 않을줄 알았으나 , 강의가 다가올 수록 긴장이 되더군요.

강의를 준비하면서 베트남 신입사원들의 스마트워크에 대한 사전이해 수준과 베트남의 디지털기기 활용정도를 알지 못하여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학습대상자는 베트남의 일류대학을 나와 베트남 현지에서 채용되어 1년 정도 근무를 한 친구들로, 향후 베트남의 핵심인재로 양성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과정아젠다 수립 시에 하이퍼모머들의 업무스타일을 정리하여 내용을 도출하였습니다.


2.5시간으로 짧은 시간이기에 교육목적을 "스마트워크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스마트워크를 위한 다양한 Tool을 보여줌으로써, 스마트워크에 대한 관심유도를 한다."로 잡고 스마트워크의 개념 및 강사의 활용사례를 중심으로 진행했습니다. 아쉬운 점은 일부러 IT교육장에서 진행한 강의였음에도 부득이하게 실습을 포기한 점입니다.


이번 학습대상은 베트남에서 대학까지 나온 현채인으로 본 과정의 핵심성공요인은 통역이 원활히 진행되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다행히 통역을 맡은 원문강님은 롯데제과에서 글로벌전략을 담당하는 신입사원이어서 롯데그룹의 문화와 디지털디바이스에 대한 이해가 높아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베트남 친구들의 순수함과 적극성이 좋은 결과를 만든 것 같습니다.


본 강의를 준비하면서 롯데인재개발원의 신보미 대리님(교육담당자)과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했습니다. 최근 만나본 교육담당자 중 교육과정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무척 돋보였습니다. 신보미 대리님 덕분에 롯데그룹에 대한 좋은 인상을 갖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마쳤을 때 두 가지 느낌으로 나뉩니다. 강의를 마쳤을 때 진(에너지)이 빠졌다 느끼는 것과 에너지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번 강의는 강의가 끝나고 에너지가 넘치고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좋은 학습자와 좋은 시간을 갖았기 때문입니다.


저에게 좋은 경험을 안겨준 롯데인재개발원과 베트남 신입사원들에게 감사하며, 베트남 신입사원들이 5개월의 한국생활을 잘 마치고 돌아가 베트남에서 성공적인 기업인으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Contact

강의 의뢰 및 컨설팅 의뢰를 원하시는 분은 메일로 문의주시면 카톡보다 빠른 피드백 드리겠습니다.

growingdesigne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