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책

[독서후기] 사장이 좋아하는 업무기술_구체적 기록관리편

제목 : 사장이 좋아하는 업무기술 '구체적 기록관리편'

저자 : 벡토 네트워크 / 구마가이 마사토시 감수

출판사 : 중앙books

 

 

[인사이트]

일본은 세계에서 시스템다이어리를 포함한 필기구(펜, 노트)가 가장 발달한 나라입니다. 왜? 그럴까 생각해보면 그들이 그 만큼 그들의 인생, 업무를 제대로 관리하고자하는 열망이 있기 때문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본기업이 세계 그 어느나라의 기업들과 다른점 중에 하나가 바로 관리에 의한 경영입니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의 업무 및 삶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를 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일본인들입니다. 그래서인지 얼마 전까지도 한국에서 출판하는 대부분의 업무생산성(스마트워크) 관련 서적들이 일본의 것을 번역한 것들입니다. 그 동안 스마트워크 강의를 위해서 참고로 읽은 책들의 90% 이상이 일본책입니다. 이 책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본책을 여러권 경험하다보니 기대치가 낮아졌습니다. 다른나라에 비해 일본은 단순한 주제를 짧은 분량으로 펴낸 책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처음 일본 책을 읽고서는 실망을 많이 하게 됩니다. 하지만 책을 읽기 전 목표치를 하나의 인사이트, 적용점만 얻어내면 된다고 생각을하면 실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행히 얇은두께의 책들은 한국책보다 가격이 저렴하니 용서가됩니다.

 

사장이 좋아하는 업무기술은 시리즈로 출간된 책입니다. 150페이지 정도의 얇은 두께로 편하게 읽어볼 수 있으며, 저자의 경험이 녹아들어있기에 적용점을 도출하기도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책은 시리즈 중 '구체적 기록관리 편'으로 메모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일본인들은 다른나라에 비해 메모를 통합하려는 시도를 많이 합니다. 다이어리도 대부분은 시스템다이어리이며, 링바인더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링바인더의 장점은 계속해서 확장이 가능하며, 추후 분류가 편리합니다.

이 책은 메모에 관한 내용이라기보다는 시스템다이어리식의 메모에 관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목표설정을 하는 꿈수첩, 행동을 관리하는 행동수첩, 사고의 포인트를 정리하는 사고수첩 3가지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개인적으로 메모관리를 순수하게 노트, 메모(이 책에서는 사고수첩 부분)로 나누어 생각을 하고 있지만, 제 관심영역인 스마트워크의 전체 플로우와 동일한 생각을 하고 있기에 저자의 메모에 대한 정의와 제가 생각하는 스마트워크의 정의가 비슷하다 생각합니다.

 

일본책답게 경험중심으로 쓰였기에, 체계적이거나 개념에 대한 정의는 찾기 어렵지만, 당장 나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점들을 쉽게 도출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일 잘하는 사람들의 정리습관 목표시간관리'라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정리한 프로세스와 매우비슷한 프로세스를 제시합니다. 최근에 느끼는 점 중 하나는, 비슷한 주제에 대한 고민을 오래하다보면 귀결되는 지점이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이번 책은 새로운 내용을 알기보다는 제가 생각하는 부분이 나만의 생각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자신의 삶과 업무를 제대로 관리하고자 하는 초보자가 읽으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입니다.

 

 

[책소개]

구체적 기록 관리로 일을 즐기고 업무력을 높이는 방법

직장인이 반드시 갖춰야 할 업무 기술을 담아낸 「사장이 좋아하는 업무기술」 시리즈의 하나인 이 책은 수첩 활용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을 소개한다. 저자는 구체적인 수첩 활용법과 알맞은 수첩의 형태· 규격부터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시간 낭비를 막는 방법까지 수첩을 꿈을 이루기 위한 도구로 제시한다.

또한 책에는 '개별 인터넷 벤처 기업' 으로는 일본 최초로 제3시장에 주식을 상장한 구마가이 마사토시씨를 비롯해 유능한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인터뷰가 실려 있다. 수첩으로 성과를 관리해 브리태니커사의 세계 142개 지사 중 2위라는 영업실적을 기록한 세일즈우먼, 백 년 일기로 꿈을 구체화해온 아메리칸패밀리 생명보험회사의 창업자, 늘 수첩을 휴대하고 다니는 종합격투기 선수 등 실제 현장에서 터득한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생생한 현장의 정보도 얻을 수 있게 한다.

 

[저자 소개]

Vector Network

차세대를 선점하는 분야에서 활약하는 비즈니스맨 및 스페셜리스트들, 변호사, 공무원, 연구가, 저널리스트 등을 브레인으로 삼고 있는 지식창조집단. 서적, 잡지 등의 출판프로듀스와 편집을 비롯하여, 각종 판촉물, 건강포럼 세미나 이벤트 등 다방면에 걸쳐 유익하면서도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감수 : 구마가이 마사토시

1963년, 나가노[長野] 현 출생. 도쿄증권거래소 제2부 상장기업인 GMO·그룹의 회장, 1991년, 주식회사 보이스미디어를 설립하고 대표이사로 취임했으며, 1999년,'개별 인터넷 벤처 기업'으로는 일본 최초로 제3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같은 해에 자회사인'주식회사 마구 클릭'을 설립했는데 이듬 해 일본 역사상 최단 기록으로 나스닥 재팬에 상장되었다. 2000년, 닛케이 벤처 부문에서 '99년 올해의 벤처상'(신규 공개부문 2위)을 수상했고, 2003년에는 포브스지의 'Best Under a Billion, Forbes Global's 200 Best Small Companies for 2003'에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 일본 정부의 '차세대 인터넷 정책에 관한 연구회' 위원. 사단법인 일본 인터넷 프로바이더 협회 부회장. 학교법인 쇼난[湘南]공과대학 강사이다.

 

[목차]

감수자의 말

모든 꿈은 한 권의 수첩에서 시작되었다

-구마가이 마사토시(熊谷正壽)

 

CHAPTER1 수첩을 활용하면 인생이 꽃핀다

01-자신의 꿈을 수첩에 기록해 항상 가지고 다녀라

02-컴퓨터가 아닌 손으로 꿈을 기록하라

03-틈만 나면 수첩을 펼쳐들고 꿈을 확인하라

04-수첩을 사용하면 두뇌회전이 빨라진다

05-자신의 바람을 눈에 보이는 형태로 만들라

기록 관리의 달인 인터뷰①:

하고 싶은 일을 모두 기록하여 시각화한다

와다 히로미(和田裕美)

 

CHAPTER2 꿈수첩 만드는법

01-내가 하고 싶은 일 목록을 만들어 기록하라

02-꿈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정보를 스크랩하라

03-꿈·인생피라미드를 만들라

04-미래 연표를 작성하라

05-올해의 중점 목표를 작성하라

06-꿈을 실현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목록으로 만들라

기록 관리의 달인 인터뷰②:

인생의 거친 파도에 휘말려도 결코 가라앉지 않는 인간이 되라

오타케 요시키(大竹美喜)

 

CHAPTER3 행동수첩& 사고수첩

01-행동수첩에 해야 할 일을 기입하라

02-경고·명언·행동기준

03-해야 할 일을 체크하고 목표와의 오차를 확인하라

04-사고체크리스트를 활용해 논리적으로 해결하라

05-수첩에 적힌 메모와 체크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회의를 하라

기록 관리의 달인 인터뷰③:

강력한 종합격투가의 비밀은 수첩에 있다

스도 겐키(須藤元氣)

 

CHAPTER4 꿈을 이루기 위한 업무·정보 기술

01-모든 목표를 수치화하라

02-"포인트는 무엇인가?"라는 입버릇을 들여라

03-수첩의 메모는 한 건당 한 장의 리필지로 정리하라

04-정보수집의 3요소: 꿈, 빨간 펜, 비교

05-집중력이 필요한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CHAPTER5 구마가이 시간 창조 기술

01-동시병행 처리로 시간적 효율을 높여라

02-메일 처리를 합리화하라

03-시간은 돈이라는 사고방식을 갖춰라

04-휴대전화를 활용해 가용 시간을 늘려라

05-물건을 잘 정리해서 시간 낭비를 막아라

기록 관리의 달인 인터뷰④:

도해사고(圖解思考)로 당신의 꿈이 실현된다

히사쓰네 게이이치(久恒啓一)

 

특별기획: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시간 관리 비결

니시무라 아키라(西村晃)

 

옮긴이의 말

우리는 모두 '사장'이다

 

 

 

 

'학습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리뷰] 2015년 1월에 읽은 책들  (0) 2015.02.14
[독서후기] 만년필입니다!  (0) 2014.11.16
[서평]꿈을 설계하는 힘!!  (0) 2013.08.20
[서평] 마법의 순간  (0) 2013.07.15
[서평] 딜리버링 해피니스  (0) 2013.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