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라이프/정보관리

에버노트 활용_웹클리핑 모바일로 손쉽게하기

Peter.B 2014. 3. 6. 13:24


 에버노트의 킬러기능은 클리핑입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대부분의 정보를 웹을 통해 얻기 때문에 웹클리핑은 향후 정보의 활용도를 높이는 기본활동이죠.

 아직까지 검색을 통한 정보수집은 웹(PC, 노트북)을 통해 하지만, SNS의 발달로 정보수집경로가 다양해졌습니다. 필자의 경우도 양질의 정보는 RSS와 SNS를 통해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RSS나 SNS 모두 수집주체의 관심이 이미 반영되어 필터링이 되어 있고, 그 분야의 전문가들의 정보위주로 흐르기 때문에 정보의 퀄리티가 높습니다.

 정보수집의 채널에 변화가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을 통해 클리핑을 해야할 경우가 많아집니다. 저는 RSS와 SNS(트위터, 페이스북)을 활용한지 5년차가 되는데, 그 동안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좀더 손쉽게 웹클리핑을 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했습니다.

 에버노트에서 부여된 개인메일주소를 통해 에버노트 메일로 포워딩하는 방법과 Pocket(구 Read it later)을 통해 에버노트로 클리핑하는 방법을 써왔는데 완벽한 클리핑 방법은 아니어서 불편했습니다.

 그러다가 몇 개월전 돌핀브라우저를 쓰게되면서 에버노트 클리핑을 지원하여 활용하고 있는데, 그 어떤 방법보다 손쉽고 클리핑된 자료의 품질이 훌륭합니다. 심지어 웹에서는 클리핑이 안되는(복사를 못하도록 막아놓은 웹사이트) 정보도 클리핑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하나 하나 따라서 해보시면 손쉽게 모바일디바이스를 활요하여 클리핑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 웹환경은 정보의 공유에 대해 보수적이어서 아래와 같이 정보를 클리핑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크롭의 에버노트 클리퍼 애드온을 활용하여 클리핑을 해보겠습니다.

 

 

아래그림처럼 내용이 없이 클리핑이 됩니다.

 

 

아이폰의 돌핀브라우저를 통해 에버노트 클리핑을 해보겠습니다. 에버노트 계정연결 설정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웹에서는 클리핑이 안되었지만 돌핀브라우저를 통해 클리핑을 하면 아래와 같이 깔끔하게 클리핑이 완료되었습니다.

 

 

돌핀브라우저에서 에버노트 계정연결을 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따라하시면 손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참 쉽죠.

모바일디바이스(스마트폰, 태블릿)에서 클리핑을 손쉽게 할 수 있어야 평소에 좋은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RSS, SNS(페이스북, 트위터) 등에서 좋은 정보를 발견하면 주소를 복사한 후 돌핀브라우저를 실행하여 바로 클리핑하세요.

마음에 드는 정보는 발견즉시 클리핑을 해두어야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