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워크&라이프/목표관리

[목표관리] 2014년 목표 상반기 리뷰

2011년부터 4년 째 년간 목표를 수립해오고 있다. 4년간 목표를 수립하고 관리하면서 방법에 개선을 해오고 있다. 올해는 년간 목표를 'Monthly Action Plan'을 통해 월단위로 쪼개어 좀더 실현가능성을 높혔다. 월단위로 목표를 세분화 및 가시화하니 시간관리를 통한 실행이 강화되었다.

 

그리고 올해부터 상반기 리뷰를 통해 잘된 점과 개선해야할 부분을 돌아보고 하반기에 집중해야할 영역을 찾아내고자 한다. 6월 말부터 노트에 정리를 했으나 이직 후 바쁜 일정으로 이제서야 포스팅을 하게되었다.

 

 

 

2014년 목표는 위와 같다. 2014년 부터는 평생동안 지켜야하는 것들을 '항시목표'로 올해 집중해야할 것들은 '중점목표'라는 이름으로 구분했다.

 

올해의 목표를 상반기 중에 '완료', '진행 중', '하반기 집중' 등으로 구분하여 하반기를 계획하고 좀더 실행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완료한 목표]

1. 국대 10대 기업 HRD 담당자 되기

: 올해 갑작스레 프리랜서 생활을 시작했기에, 올해 가장 중요한 목표는 새로운 조직에 합류하는 것이었다. 조직에 소속된 가운데 이직을 하는 경우가 아니다보니 마음이 급해져 나중에 후회할 선택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10대 기업 HRD 담당자 되기'라는 목표를 세웠다. 현재 10대 기업은 아니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다가, 비즈니스 영역이 향후 대한민국의 중요한 먹거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곳이었기에 큰 고민없이 선택을 했다.

 

2. 강의영역 확장 및 세팅하기

: 너무 갑작스럽게 조직을 나왔기에 먹고사는 문제가 시급했다.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했을 때 떠오른 것은 강의였다. 사내에서 강의를 하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어려움이 예상되었기에 나만의 컨텐츠를 찾아 강의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했다. 다행히 다양한 주제의 강의요청이 있었기에 새로운 과정을 개발하고 강의를 해볼 수 있었다.

 

3. 강의로 월 300만원 이상 벌기

: 강의로 생계를 유지해야했고, 절실했다. 그러나 솔직히 자신이 없었다. 그래서 나 자신을 추스리고자 세운 목표이다. 처음에는 200만원을 목표로 잡을까도 생각했지만, 그래도 좀 도전적인 목표를 잡아야겠다는 생각에 300만원으로 상향조정했다. 결과적으로 목표는 쉽게 달성했다. 목표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체험할 수 있었다.

 

4. 블로그 일 방문자 1000명 돌파하기

: 궁극적으로는 평균 1000명을 돌파하고 싶다. 그래도 블로그를 시작한지 약 5년 만에 처음으로 일 방문자 1000명을 넘었다. 물론 요즘은 다시 200명 정도로 확 줄어들긴 했지만, 노력하면 충분히 도달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된 것도 큰 수확인다.

 

5. 제주도 올레길 걷기

: 2010년 제주도 올레길을 처음 걸었다. 3일간의 여행기간 중 2일 동안 1코스, 7코스를 걸었는데, 혼자서 하루종일 걷는 것이 의외로 좋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 때만 해도 14코스까지 있었기에 버킷리스트에 올레길 모든 코스 걷기를 넣었는데, 올해 여행을 가보니 21코스까지 코스가 늘어났다. 어쨌든 올해 입사 전에 14코스, 17코스, 21코스를 걸었다.

 

6. 개인명함 만들기

: 회사 브랜드만 들어가있는 천편일률적인 명함이 별로 매력적이지 않아보였다. 그래서 나만의 명함을 하나 갖고 싶었다. 특히 작년 말부터 나만의 브랜드에 대한 고민을 하기 시작하면서, 나의 아이덴티티가 드러나는 명함을 만들고 싶었다. 프리랜서 강의를 시작하면서 명함의 필요성이 생겼고, 작년에 '손그림 그리기' 과정을 함께 개발하고 론칭하면서 인연을 맺게된, 정다혜 강사님께서 디자인 및 제작까지 모두 해주셔서 감사히 받았습니다.

 

[진행 중 목표]

1. 대외강연 30회 이상 : 현재 50% 달성

2. 석사되기 : 상반기에 집중하던 중에 새 조직 입사와 관련된 인터뷰 등으로 중도 포기함. 하반기 진행여부는 고민중

3. 그림그리기 배우기 : 4월부터 학원 등록하여 배우기 시작함. 입사로 중단했으나, 미술동호회 가입으로 다시 시작

4. 일기 1권쓰기 : 열심히 쓰고 있는 중

5. 블로그 글 150개 쓰기

6. 가사, 육아 분담하기

7. 와이프에게 손편지 쓰기

8. 육아일기 쓰기

 

[하반기 집중할 목표]

1. 시간관리 책쓰기

2. Flow모델 수립

3. 캘리그라피 배우기

4. 가죽공예 배우기

5. 부잔센터 마인드배 과정 수료

6. 가족여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