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HRD

2015년 ATD 디브리핑 참석_ASTD

지난 주 금요일 KMA에서 주관하는 2015년 ATD, ISPI 디브리핑 세션에 다녀왔습니다.
HRD의 큰 흐름을 볼 수 있는 세계적인 행사인 ATD와 ISPI의 주요내용을 요약해서 들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몇 년간 이래저래 다녀오지 못하다가 오랜만에 참석했네요.
교육담당자들이 거의 유일하게 참가할 수 있는 해외컨퍼런스이다보니 평생 HRDer로 살면서 한 번정도 다녀올 수 있는 행사입니다. 그래도 다행히 한국에는 이 행사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서인지, 친절하게도 따로 디브리핑 세션을 해줍니다.

이번에는 함께 일하는 파트장님께서 KMA와 함께 ATD를 다녀오신 덕분에 공짜로 디브리핑 세션에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행사들을 참가할 때마다 놀라는 거지만, 정말 많은 분들이 참석하셔서 적극적으로 학습하시더군요. 그래서 저도 맨 앞자리에서 열심히 들었답니다.

성장과 관련된 메모를 하는 노트에 열심히 적어봤습니다. ATD 관련 자료는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것 같고, 디브리핑 시에 교수님이 강조하신 내용은 제 노트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디브리핑을 통해서 내가 제대로 HRD를 하고 있다는 확인을 할 수 있었고, 현재 조직에도 제대로 반영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2008년에 참가했던 ASTD에서 강조했던 핵심내용들은 여전히 진행형으로 강조되고 있다는 생각과 함께, 어쩌면 나의 HRD 인생에서 나의 철학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던 2008년 ASTD의 경험 덕분에 현재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2004년에 이어 2013년에 HRD(정확하게는 TD) 영역의 전문성에 대해 아래와 같이 분석을 했습니다. 이진구 교수님께서 HRDer의 전문성 영역이 다양한데 이 중 2~3가지 확실하게 잘 할 수 있는 영역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조직에서 HRD 업무를 할 수 있는 남은 기간동안 확실한 강점을 개발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학습 > H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HRD]신입사원 액션러닝 교육 프로그램  (0) 2015.08.04
HRD_SCM Quick Model_현업적용도 평가  (2) 2015.06.05
외부특강참가_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  (0) 2015.05.20
[HRD] HRD학습의 흔적들  (0) 2015.03.23
HRD 의 가치  (0) 2014.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