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강연

[강연리뷰] Powerful Group Coaching 과정

11월21,28일 양일간 코칭경영원에서 주관하는 '파워풀 그룹 코칭' 과정에 참가했습니다.
최근 갑작스레 수명업무가 떨어지고 새롭게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 첫 강의를 하는 등 바쁜 나날을 보내다보니
2주간의 토요일을 학습에 투자하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참가자들의 열정적인 삶의 모습을 보면서 강한 자극을 받고 왔네요.
총 8분이 참가하셨는데 LG인화원에서 근무하시는 분이 계셨고 다른 분들은 주로 코칭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었습니다. 

코칭과정은 사내과정을 운영하면서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했기 때문에 내용적으로 새로울 것은 많지 않았으나
코칭 현장에서 생기는 상황별 대응에 대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본 과정은 그룹코칭에 특화된 과정이다보니 코칭스킬과 그룹코칭(개인적으로는 퍼실리테이팅 기술과 큰 차이가 있다고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진행을 위한 프로세스가 중심이 되었습니다.
그룹코칭 프로세스는 기업현장에서 주로 활용되는 교육프로그램 운영프로세스와 비슷해서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약 2개월 전 '효과성 코칭' 과정에서 이미 그룹코칭 부분을 학습했던터라 복습하는 마음으로 참가했습니다.

이번 과정에 참가하면서 전체 프로세스 수립이나 퍼실리테이팅 부분에서는 제가 강점을 발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코칭스킬(질문활용, 패러프레이징 등)을 집중해서 개발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래서 2016년에는 코칭 역량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양일간 소중한 경험을 나눠주신 김종명 코치님, 구자호 코치님과 7명의 동료코치님들 감사합니다.

* 조직에서 코칭을 활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구자호 코치님의 저서 '그룹코칭 워크북'을 적극 권합니다. 본인의 노하우와 정보를 아낌없이 책에 풀어내셨더군요. HRD 담당자 관점에서 코칭을 교육에 적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